정치

[데일리메일]-김원섭 아침 여는 세상-‘발렌타인 데이=안중근의사 사형선고일’➬‘동양 평화론’횃불 발화’

능산선생 2023. 2. 14. 04:44
728x90
반응형

[데일리메일=편집인 김원섭 칼럼]발렌타인데이는 사제 밸런타인을 추모하는 기념일이었다. 그는 로마 황제의 명령을 거부하고 사랑에 빠진 연인의 결혼식 주례를 섰다가 처형당하고 말았다. 연인들의 결혼을 죽음으로 성사시킨 밸런타인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사랑의 수호자로 추앙되었다. 초콜릿과 사탕등 달콤한 선물에 사랑의 고백을 담아 남성에 준다.

젊은층 사이에서는 발렌타인데이로 잘 알려진 214. 안중근 의사가 사형선고를 받은 날이기도 하다.

안중근 의사는 19091026, 중국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후 대한독립 만세를 불러 현장에서 체포됐다. 1년 후 214일 안 의사는 중국 뤼순의 일본 관동도독부 지방법원에서 사형 선고를 받고 1910326일 어머니가 지어준 수의를 입고 서거했다.

잊혀서는 안 될 안 의사 사형 선고일은 언젠가부터 상술에 휩쓸린 발렌타인데이에 묻혀 연인끼리 초콜릿을 주고받는 날로 전락했다.

지금처럼 초콜릿을 주고받게 된 건 1930년대 일본의 한 제과업체가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이라고 광고를 하면서부터였다.

일본 상술로 퍼진 발렌타인데이, 일본 정부는 지난 193024안중근은 내각총리대신이나 한국 통감을 지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살해해 사형판결을 받은 인물로 알고 있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총리대신 명의의 답변을 내각회의에서 결정해 중의원에 제출했다.

여순 감옥에 갇힌 안 의사는 취조를 받을 때도 당당함을 잃지 않았다. 취조하던 일본인 검찰관조차 안중근은 진정한 동양의 의사라 칭하고 경의를 표할 정도였다. 안중근 의사는 19103월 자신을 취조한 뤼순법원의 검찰관 야스오카 세이시로에게 국가안위 노심초사(국가의 안위를 위하여 마음을 쓰며 애를 태운다)라는 글을 써줬다. 안 의사가 말한 죽인 이유는 이토가 있으면 동양의 평화를 어지럽히고 한일간이 멀어지게 되기 때문이다이라고 했다.

신라말기 최고의 지식인 최치원은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에서 무릇 바른 것을 지키고 떳떳함을 행하는 것을 도()”라고 말하며 세상을 어지럽히 황소에게 온 천하사람들이 너를 드러내놓고 죽이려 할 뿐 아니라, 지하의 귀신들까지 너를 죽이려 이미 의논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세상을 어지럽히고 많은 사람들의 피를 부르는 인간들은 온 사람과 귀신이 함께 죽이고자 원한다는 이야기다.

저명한 사회 인류학자 나카네지에 도쿄대 명예교수는 일본은 도덕적 미션이 없는 수직사회. 그래서 국제무대에 나설 경우 위험하다라고 말했다.

일본은 태평양의 외딴 조그만 섬 갈라파고스로 변해가고 있다. 2월에 다케시마의 날4월 야스쿠니 춘계예대제등 한.일관계에 악재가 될 요인이 줄줄이 예고되고 있다.

일본은 우리에게 마음 편한 친구는 아니지만 이사 갈 수도 없는 이웃이다.

일본은 오로지 역사를 거울로 삼아 미래로 나아갈 때 이웃국가들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패권국인 미국에 떠오르는 신흥 강국인 중국이 도전하면서 대립이 격화되고 결국 은 패권 이행이 이루어진다는 이른바투키디데스 함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과 일본은 투키디데스 함정을 중재자로 나서야 한다. 그래서 과거사를 과감하게 정리하고 G2 완충지대를 형성해야 한다.

중국의 승리를 가장 열렬히 신봉하는 시진핑조차 여러 차례 행한 내부 연설에서 검은 배조와 회색 코뿔소’(체제 붕괴 초래하는 경제 위기)로 촉발된 소련식 붕괴의 잠재적 가능성을 경고까지 하지 않았나.

중국의 한 재벌 총수는 몰타로 이민을 떠난후 중국 경제는 마치 벼량을 향해 가는 거대한 배와 같다.근본적인 변화가 없다면 배는 좌초하고 승객들은 모두 죽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까지 했다.

오지 오웰식의 전체주의적 경찰국가 체제를 건설하는 것은 활력있는 초강대국임을 보증하는 증명서가 전혀 아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3국의 관계를 대등한 국가 관계로 보면서, 이웃 국가에 대한 침략과 영토 확장을 비판하고 평화적 공존을 주장한 내용을 담은 안중근 의사 동양평화론만이 동북아의 평화의 촛불이며 3국 젊은 남녀들이 초콜릿을 함께 나눠 먹는 사랑의 발렌타인데이.

728x90